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일상/그냥 일상

'글쓰기 주제 정하기'를 글로 써보기(with.만다라트)

뭐가 바빴는지 모르겠지만 블로그 글쓰기를 꽤 못하다가 오랜만에 포스팅을 한다.

 

오늘 주제는 '글쓰기 주제를 정하기 위한 글쓰기'이다.

 

만다라트(연꽃기법)를 알게 된 후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어 글쓰기를 이어 나가 보고자 주제를 정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만다라트 : 활짝 핀 연꽃 모양으로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발상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사고 기법이다. 일본의 마츠무라 야스오가 개발했으며, ‘연꽃만개법’ 또는 ‘MY 기법’이라고도 한다. 연꽃 기법에 사용되는 차트는 불교의 만다라 형태와 유사하다고 하여 ‘만다라트(Mandal-Art)’라고 불린다.

 

만다라트 샘플
만다라트 예시

위의 사진 같은 방식으로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작성해보는 것이다.

 

내가 작성할 글쓰기 주제

 

A. 사진에 관한 포스팅 작성

 

필자는 대한민국 사람들은 생소해하는 스톡포토라는 사진판매 사이트에서 사진을 판매 중이다.

 

그래서 내가 찍는 사진을 누군가 구매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사진에 관한 블로그 운영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고 싶다.

 

사진을 잘 찍는 법, 사진을 잘 편집하는 법 그리고 촬영한 사진을 올리고 스토리 텔링할 것 이다.

 

정점에는 세상 누구봐도 아는 사진의 주인이 될 것 이다.

 

B. 독서

 

우선순위 A에 배치해야 할 것이 아닌가 싶은 주제이다.

 

다만 현재 돈과 관련되어 자금이 중요한 시점인 내가 사진 장사가 최고 순위에 있으며 나를 맴돌기에 A를 사진 관련 글쓰기를 하고 싶다고 적었다.

 

그리고 세상 모든 사람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독서'를 B 순위에 두었고 끊임없는 독서와 독서 후 독후감을 블로그 글로 작성을 할 것이다.

 

C. 경제용어

 

수학을 시작할 때 사칙연산을 먼저 배운다는 글을 읽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교육정책은 경제를 가르치지 않는다.

 

현재의 교육시스템은 어떤지 모르겠다.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적어도 나의 학창 시절에는 결코 경제용어를 배워본 적이 없다. 단 한 번도

 

요즘 이것저것하느라 경제용어 공부에 게을러지고 있다.

 

꾸준히 경제용어에 관하여 포스팅을 해야 한다. 나 스스로에게 말한다.

 

 

D. 실천

 

사실 A, B, C를 적었으면 훗날 좋은 재산으로 나에게 돌아올 멋있는 결과물들은 분명히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장 힘든 건 실천하는 것이다.

 

단순하게 생각해본다. 나머지 E, F, G, H 항목을 재처두고 D항목을 실천이라 적음으로써 어떤 꿈과 동화에 더욱 현실감 있게 이뤄질 것이다.

 

그리하여 실천을 적는다.

 

글을 돌아와서 읽어볼 때 나태해진 나를 보며 다시 실천할 수 있도록 해줄것이다.

 

E. 나의 일상

 

일기 쓰기 및 기록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유명강사님의 말에 의하면 평범한 사람이 천재를 이길 수 있는 방은 '기록'밖에 없다 한다.

 

기억으로 세상 모든 지식을 알고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런 존재 없다. 평범하면 오늘 한 일이라도 일기로 적고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적어보련다.

 

나의 다이어리가 나의 역사이니

 

F. 꿈

 

이 만다라타는 또 수정되거나 개선될 수 있다.

 

현재 나의 진심 어린 꿈이 무엇인지 아직도 모르겠다.

 

단순하게 있다면 현금 100억 소유 부자이다.

 

짧으면 7년 이내 길면 10년 이내이다.

 

그래서 꿈을 적어보았다. 내가 살아가야 하는 인생 꿈을 적고 적고 또 적다 보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보이지 않을까?

 

그래서 처음의 목표는 단기적이며 빠르게 이루고 싶어 적었으며 이후에는 장기적은 큰 그림을 그리며 정한다.

 

 

G. 부동산

 

모든 경제는 부동산과 연결이 된다라는 글을 보았다.

 

나도 부동산 재테크에 성공해보고 싶다.

 

헌데 부동산에 관하여 제대로 된 부동산 책 한번 읽은 적 없으며 글 한번 써본 적이 없다.

 

그러니 부동산 글도 한 달에 한번 꼴이라도 작성해보겠다.

 

H. 건강, 심리

 

마지막 항목이다. '건강, 심리'

 

실질적으로 보면 A보다 더 중요한 것이다.

 

꿈이며 돈이며 전부 다 살아있어야 꿈을 향해 달리고 돈을 소유해볼 것이다.

 

그래서 세상을 향해 달리다 지치거나 힘들 때 건강에 관한 글을 작성해볼 것이며 나의 심리를 보는 노력도 해볼 것이다.

 

이렇게 내가 앞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어떤 글을 작성할지 생각이 나지 않을 때 영감을 줄 글을 작성해보았다.

 

이 글을 되뇌어보며 무궁무진한 글 주제가 생각날 것 이다.

 

[경제적 자유/부자되는 법] - 부자 되는 방법은?

 

부자 되는 방법은?

오늘은 '부자 되는 방법'에 관해서 작성한다. 필자는 돈에 관련된 책을 조금 읽어봤다. 좀 책을 읽어보고 알게 된 부자 되는 방법은... 어렵다. 가만히 읽어봤다.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들이 있

fairyessay.tistory.com

[즐거운 일상/그냥 일상] - 블로그 글쓰기 좋은 주제는?

 

블로그 글쓰기 좋은 주제는?

오늘은 주제는 블로그 글쓰기 좋은 주제에 관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시작과 동시에 결론부터 말하자면 '잘 모르겠다 그냥 쓰자'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첫 콘셉트 예를 들어 영화 리뷰, 맛

fairyessay.tistory.com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연꽃 기법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